본문 바로가기
생활 리뷰

컴퓨터 종료 후 전력 사용량(컴퓨터 대기 전력)을 확인해보자!

by S꾸리 2018. 10. 30.
728x90

컴퓨터 종료 후 사용되는 대기전력을 알아보자

대한민국은 컴퓨터 보급률이 높은 편에 속하는 나라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집에서 최소한 하나의 컴퓨터를 갖고 있습니다.

노트북까지도 포함해서 2대 이상의 컴퓨터를 갖고 있는 가정도 많아지고 있죠.

제가 사는 가정처럼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해야 하는 학과나 직장을 다니는 경우는 더 그렇고요. 컴퓨터 2대에 노트북만 3대나 있답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2006~2017년까지의 각 가정에 인터넷 보급률 및 컴퓨터 보유율을 표시하는 공식 통계입니다.

1) 인터넷 보급률은 가구내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가구의 비율(%)이며, 이동통신망을 통한 무선인터넷(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접속은 제외 2) 컴퓨터 보유율은 전체 가구 중 데스크탑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등의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가구의 비율

(자세한 사항은 이미지 클릭시 출처 사이트로 이동)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일 높을 떄는 8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한 사항을 볼수 있는데 가정당 컴퓨터 보급율(노트북 포함)이 OECD 주요 회원국 중에서는 16위 정도 됩니다. IT 강국이라는 이름에 비해서는 낮은 것 같지만 세계적으로 봤을 때는 결코 낮은 편이아니지요. PC방이나 직장 같은 곳까지 생각하면 PC가 아주 많은 편이지요.


그래서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컴퓨터 보급율이 높은 대한민국에서! 컴퓨터만 2대가 있는 저희 집에서! 만약에 콘센트 전원을 뽑지 않거나, 스위치를 끄지 않았을 경우 전기세가 얼마나 나오나!


그리하여 알아보는 컴퓨터 대기전력(종료 후 사용 전력)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각 컴퓨터 사양이나 사용 환경에 따라 더 사용될수도 있고 덜 사용될수도 있습니다. 절대치가 아닌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컴퓨터 본체

(컴퓨터 본체 종료 후 전기 사용량. 단위 w)(월 전기 요금)


전기 사용량 : 21w

월 전기세 : 4,189원(누진세 적용X)


윈도우에서 종료 버튼을 누른 후 전력 사용량이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측정한 값입니다.


사용 전기량 21w에 월 전기세 4,189원이 나옵니다.


사용하는 전기량은 무려 27인치 이하의 모니터의 공식 전력 사용량과 많이 차이 나지 않습니다. 정보 비교 사이트에서 확인해본 결과 27인치 이하 모니터에서는 17~35w 정도의 전력을 사용했습니다. 즉, 컴퓨터는 종료를 해도 콘센트를 연결해두는 것만으로도 모니터 한 개를 켜놓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무려 4,189원이나 사용합니다. 한 달에 2~3만 원 정도 전기세가 나오시는 분들이시면 무료 1/4에서 1/6 정도의 전기세를 잡아먹고 있습니다.

모니터 32인치

(모니터를 끈 후 전기 사용량. 단위 w)(월 전기 요금)


전기 사용량 : 4w

월 전기세 : 798원(누진세 적용X)


공식 사양에서는 사용 전력이 42w에 대기전력이 0.5w 미만으로 되어 있는데, 실험 결과에서는 4w나 나왔습니다.


결과 798원을 소비하네요.


모니터 전원을 끈 건데 가만이 기다렸다가 들어가는 대기 모드보다는 전력을 더 사용하거나 하지는 않겠지요?

모니터 24인치

(모니터를 끈 후 전기 사용량. 단위 w)(월 전기 요금)


전기 사용량 : 0.5w

월 전기세 : 100원(누진세 적용X)


공식 사양에서는 사용 전력 22w에 대기전력이 0.3w입니다. 하지만 현재 사진에서는 0.5w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모니터가 대기전력이 일정하지 않더군요. 0.5w를 표시하다가 좀 시간 지나면 0w를 표시했다가 또 시간이 지나면 0.5w를 표시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0.5w 사용량으로 하고 결과를 냈습니다.


그래도 0.5~0w 왔다 갔다하는거 보면 평균적으로는 공식 사양의 0.3w는 맞는 것 같습니다.

스피커

(스피커 전원을 끈 후 전기 사용량. 단위 w)(월 전기 요금)


전기 사용량 : 0w

월 전기세 : 0원(누진세 적용X)


놀랍게도 0w! 전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사진은 스피커에 전원 버튼이 있어서 전원을 껏을 경우입니다. 그런데 전원 버튼이 없는 경우도 있겠죠?


그래서 전원을 키고 컴퓨터를 종료한 상태에서 확인해봤습니다.


(스피커 전원을 키고 컴퓨터 종료 상태에서 전기 사용량. 단위 w)(월 전기 요금)


전기 사용량 : 8w

월 전기세 : 1,596원(누진세 적용X)


스피커 같은 경우 컴퓨터가 종료 상태인지 켜진 상태인지 상관없이 일정하게 8w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즉 스피커마다 사용하는 전기량이 다르겠지만 저희집 2.1스피커 기준으로는 전원을 내리거나 콘센트를 뽑아두지 않으면 8w, 1,596원이 고정되었습니다.


결과

이렇게 컴퓨터와 주변기기의 콘센트에 연결해두었을 때 나가는 대기전력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이제 종합적인 사용량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스피커 전원 켬
전기 사용량 : 33.5
월 전기세 : 6,683원(누진세 적용X)

스피커 전원 끔
전기 사용량 : 25.5
월 전기세 : 5,087원(누진세 적용X)


무려 전기세가 월 5,000원을 넘겼습니다. 스피커까지 켜놓으면 6,000원을 넘기네요.


만약 2대를 사용하는데 콘센트를 뽑아두지 않으면 무려 한달에 10,000원이 넘는 전기세를 차지하네요.


그 중에서도 컴퓨터 본체가 4,000원 정도를 차지하니 엄청나네요.


다른건 몰라도 우리 모두 전기세를 아끼기 위해서는 컴퓨터 본체의 콘센트를 뽑거나 콘센트 전원을 꺼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